티스토리 뷰
목차
산청 황매산 등산코스 및 볼거리
산청 황매산 등산코스 알려드리겠습니다. 소요되는 시간이나 거리, 중간중간 볼 수 있는 볼거리까지 함께 알려드리겠습니다. 또한, 지금 현재 한창 철쭉 축제가 진행되므로 이 정보도 함께 얻어가시기 바랍니다. 등산하고난 이후 맛있는 식사할 수 있도록 인근 맛집 정보도 알려드릴테니 제일 아래 글을 참고해주시면 됩니다.
1. 주차장
자차 이용해서 간다면 1주차장에 주차한 뒤 등반하면 됩니다. 가장 넓은 주차장이 1주차장으로 추자할 때 주차비 따로 내지 않아도 됩니다. 화장실 급한 분들은 1주차장 바로 앞에 화장실도 있으니 거기에 있는 화장실 이용해서 올라가면 됩니다.
2. 시간 소요
산청 황매산 등산코스 아무래도 가장 짧은 코스로 가게 된다면 위에서 말했던 1주차장 황매산 영화주제공원 주차장에서 출발하는 게 가장 짧은 코스입니다.
이 코스대로 가게 된다면 올라갈 때와 내려갈 때 왕복 4km 정도면 갈 수 있습니다. 초보자도 2시간 안팎이면 쉽게 등반할 수 있는 거리이므로 1주차장에서 시작하는 코스로 시작해보시기 바랍니다.
3. 영화 주제공원 코스
주제공원 1주차장에서 출발하게 된다면 일단 황매산성 전망대쪽으로 가면 됩니다. 그 다음 황매산성 정상을 가고난 이후 갈림길이 나옵니다.
거기에서 명소인 돌팍샘도 보고나면 다시 원래 주차를 했던 1주차장까지 하산하는 코스로 다녀올 수 있습니다. 정상까지 가게 된다면 1113m까지 올라가는 셈입니다. 참고로 황매산은 영남의 소금강으로 불리우기도 합니다.
4. 등산로 경사정도
산청 황매산 등산코스 경사도로 따지자면 상중하중에서 중하정도에 속합니다. 그렇게 경사가 심한 곳이 많지 않아서 자주 다니는 분들은 굳이 등산화 신지 않고 운동화만 신고 왕복하는 분들도 꽤 많이 있습니다.
코스 가는 경사는 그리 심하지 않으니 초보인 분들도 무난하게 갈 수 있을 듯 합니다.
5. 가는 길에 볼 것
정상을 가다보면 갈림길이 나옵니다. 갈림길에서 돌팍샘 방향으로 올라가게 된다면 위에서 알려드렸던 지름길 코스로 바로 황매산성까지 올라갈 수 있습니다.
만일 돌팍샘 방향이 아닌 임도 방향으로 가게 된다면 거리가 더 멀어서 시간은 좀 더 걸릴수는 있어도 돌팍샘 방향보다는 훨씬 완만한 길입니다. 편안한 길로 구성되어 있으니 시간이 있다면 임도길로 가보시기 바랍니다.
6. 난이도 높은 계단
산청 황매산 등산코스 정상까지 올라가기 전 잠깐 난이도가 높은 계단이 나옵니다. 계단을 올라가야만 정상까지 갈 수 잇습니다. 계단간의 간격은 그리 높은 편은 아니지만 문제는 끝도 없이 계속되는 계단의 수입니다.
계속 올라가다 보면 힘들기는 하지만 계단길을 쭉 따라서 올라가다 보면 결국 황매산성까지 도달하게 됩니다. 이곳이 가장 난이도 높은 코스이므로 마실 물 넉넉하게 챙겨오시기 바랍니다.
7. 바위 넘어 정상
계단 다다랐을 때쯤 바위가 보입니다. 그 바위를 넘어서서 300미터 정도를 더 가야만 정상까지 그대로 올라갈 수 있습니다. 정상에 간다면 놓치지 말고 꼭 전망대까지 가보시기 바랍니다.
정상의 전망대에 올라가본다면 주차장까지도 전부 내려다보이고 주변 시골마을까지도 한 눈에 내려다볼 수 있습니다. 날씨 좋을 날 간다면 주변 경관이 한 눈에 다 보입니다.
8. 주변 갈 수 있는 코스
산청 황매산 등산코스 주변 갈 수 있는 코스입니다. 정상에 가면 바로 이어서 갈 수 있는 산행 이정표가 나옵니다. 좀 더 등산을 하려고 한다면 주변 이정표 따라서 다른 코스도 가보시기 바랍니다.
3.7km만 좀 더 가면 신촌마을에 갈 수 있고 3.9km만 더 가면 장박마을에 갈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정상에서부터 6.5km만 더 간다면 부암산까지도 갈 수 있습니다.
9. 황매산성 철쭉 축제
황매산성까지 가게 되면 주변이 전부 억새밭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가을에 가면 억새밭 향연을 볼 수 있고 지금 이맘때에 간다면 철쭉 군락지를 볼 수 있습니다. 항상 이맘때에 철쭉 축제를 진행하므로 철쭉 축제 정보는 아래 글을 참고해서 봐주시기 바랍니다.
10. 돌팍샘 의미
산청 황매산 등산코스 정상으로 가는 길에 돌팍샘으로 가지 않았다면 하산할때는 돌팍샘이 있는 코스로 내려가보시기 바랍니다. 이곳 황매산의 돌팍샘은 산의 잔은 연못을 뜻합니다.
여기 주변으로 나무들도 제법 많이 있고 돌팍샘은 옛부터 내려져오는 전설이 있습니다. 여기에 있는 물을 밟은 뒤 산을 내려가거나 올라간다면 소원이 이루어진다는 전설입니다.
올라가는 코스에 들린다면 잠깐 신발에 물 묻힌 뒤 올라가고 내려가는 코스에 본다면 내려갈 때도 잠깐 묻히고 가보시기 바랍니다. 이상 산청 황매산 등산코스 정보였습니다.
등산하고난 이후 식사시간이라면 맛집도 방문해보시기 바랍니다. 인근 맛집 정보는 아래 글을 참고해주시면 됩니다.